패기 있게, 한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으로 공모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카카오톡 API를 사용했었다.(과거형)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애플리케이션 생성 전에 미리 말씀드리자면, 나에게 메시지 보내는 기능 이외에 것들은 절차가 매우 복잡하다.
친구에게 메세지메시지 보내는 제약조차 까다롭기 때문에(친구가 내가 생성한 애플리케이션에 초대를 해서 가입을 하면, 친구의 ID를 받아오는 API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송함)
나는 나에게 메세지 보내기 -> 전달하기로 메시지를 1주일 정도 전송하다가 카카오톡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메시지도 텍스트 메시지는 200글자가 맥시멈이다)
무엇보다, 한번에 여러 명의 사람에게 메시지를 동시에 전송하려면 카카오톡 채널을 사용해야 하는데 유료이다.
대부분 기업용(비즈) 이기 때문에, 유료일 줄 생각도 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찝찝하지만 차선책으로 생각한 메신저가 텔레그램이었고, API가 무료로 사용하기 잘 되어있어서 지금도 메시지 전송 플랫폼으로 사용 중이다.
결론은 재미로 나에게 메시지 전송으로 Hello World 정도로 찍어볼 사람이 아니면, 과감하게 이 글을 꺼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해보고 싶다면, 애플리케이션 생성부터 토큰 발급 등 천천히 글을 보면서 따라오면 될 것 같다.
1. 애플리케이션 생성하기
API 사용을 위해, kakao developers에 가입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해야 한다.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기, 친구 API, 인공지능 API 등을 제공합니다.
developers.kakao.com
내 애플리케이션에서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되는데,
앱 이름, 사업자명 등을 설정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 생성 시, 위 사진과 같이 앱 Key들이 주어진다.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요약 정보뿐만 아니라,
내 애플리케이션 > 앱 설정 > 앱 키(https://developers.kakao.com/console/app/AppID/config/appKey) 에서 위 키들을 확인할 수 있다.
(AppID : 사진 왼쪽 상단 ID로 바꿔서 url을 입력할 때, 로그인된 상태라면 바로 접근 가능하다.)
목적에 맞는 키들을 복사해서 나중에 사용하면 된다.
2. 애플리케이션 초기 설정하기
2-1) Redirect URI 등록하기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했을 때, 대부분 localhost로 설정하였다.
localhost 대신 나는 내 블로그 주소인, https://hzoo.tistory.com로 로그인 후 더 빠르게 response를 받을 수 있었다.
아래와 같이, 내 애플리케이션 > 제품 설정 > 카카오 로그인에서 설정하면 된다.
로그인 상태 활성화를 OFF에서 ON으로 변경하고, Redirect URI를 등록하면 된다.


2-2) 메시지 전송 접근권한 설정하기


메세지 전송뿐만 아니라, 필요한 개인정보 및 접근권한 등을 선택하면 선택한 항목들이 반영된 동의 화면을 미리 볼 수 있다.

